대장암, 대장용종, 대장게실, 궤양성 대장염 등 대장 질환
대장내시경검사는 끝에 카메라가 달린 지름 1cm 정도 되는 긴 관을 항문을 통해 소장이 끝나고 대장이 시작되는 오른쪽 아랫배까지 1m 정도로 집어넣은 후 서서히 빼면서
대장 내부를 카메라가 찍어 보내는 화면을 통해 진단하고 검사합니다. 대장암, 대장용종, 대장 게실, 궤양성 대장염, 크론병, 장결핵 그 외의 대장염 등의 대장 질환을
정확히 검사할 수 있으며 용종이 발견되면 용종절제술을 통해서 향후에 발생할지도 모르는 대장암을 미리 예방할 수 있습니다.
연령에 상관없이 만성 변비, 설사 등 배변 습관의 변화, 혈변 및 복부 팽만감, 복통이 있는 경우, 이유 없는 빈혈이나 체중이 감소되는 경우
대장내시경을 시행하여 질환유무를 확인하며 검사 전날 저녁 금식 후 저녁과 당일 아침에 장청결제를 먹어 장을 깨끗하게 비워야 합니다.
대장내시경검사 전 주의사항
1. 장 세정 약 복용 시 속이 울렁거리거나 구토현상을 느낄 시 껌이나 사탕을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.
2. 검사 3일전부터 섬유질이 적은 음식(백미, 된장찌개 국물, 두부, 생선, 죽 종류 등)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.
3. 반대로 현미밥, 흑미밥, 김, 미역, 나물, 김치 씨 있는 과일 (수박, 참외, 포도, 키위)등은 삼가해주세요.
4. 항혈전제나 항응고제를 복용하는 분들이라면 사전에 의료진에게 말씀해주셔야 하며 검사 전 1주일 이상 중단하셔야 합니다.
5. 수면내시경을 위해 내원시 자가운전은 금물이며 노약자는 보호자를 동반하여 오시기 바랍니다.
대장내시경검사 후 주의사항
1. 검사를 마치고 30분 후 가벼운 식사는 가능하나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.
2. 검사 후에는 장내로 주입된 공기에 의해 복부팽만과 통증이 다소 있습니다. 가스가 배출되면서 다시 편안해 집니다.
3. 내시경검사 중 조직검사를 받으셨다면 항문으로 소량의 출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.
4. 지속적인 복통, 항문출혈, 구토가 지속될 경우 곽병원 응급실(053-605-3333)으로 연락해주십시오.
5. 검사 전 아스피린 등 항 응고제를 복용하던 분들이라면 용종을 제거한 경우 검사 후에도 5일 정도 약 복용을 중단하셔야 합니다.